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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교육의 이론적 기초 5가지

치킨으로우주정복 2021. 5. 5. 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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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민감기

마리아 몬테소리는 유아가 특정 행동에 대한 감수성이 예민해져서 특징 기술을 보다 쉽게 배울 수 있는 민감기가 있다고 보았다. 민감기란 유아가 어떤 행동에 대해 좀 더 영향을 받기 쉽게, 특정한 기술을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시기를 말한다. 몬테소리는 유아가 민감기를 통해 적극적으로 환경과 접촉하여 환경에 적응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민감기가 나타나는 연령은 0~6세 사이인데, 유아마다 민감기가 나타나는 시기가 다르며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행동의 특성도 다르다고 한다. 또한 민감기에 한 영역의 민감성이 나타났다 사라지게 되면 또 다른 발달영역에서의 민감성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과정은 연속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각 민감기에 나타나는 발달 특성은 각각 분리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점차 통합되어 발달한다. 그러므로 유아를 잘 관찰하고, 유아가 민감기를 가장 효과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2) 흡수정신

유아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정신능력을 통하여 환경을 받아들이고 스스로 경험하여 배우는 유아의 특성을 흡수정신이라 말한다. 흡수정신을 6세까지 지속되며 무의식적 단계와 의식적 단계를 거친다. 먼저, 무의식적 단계는 생후 3세까지이며, 이 시기에 유아는 가능한 한 모든 유아들을 무의식적으로 흡수한다. 보기, 듣기, 맛보기, 냄새맡기, 만지지 등을 위한 감각이 발달한다. 의식적 단계는 3~6세까지로 이 시기의 유아는 의식적이면서도 계획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며, 좋아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게 나타난다. 무의식적 흡수정신 단계에서 이루어진 기본능력을 통합시키고 좀 더 정교하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자극을 많이 요구된다.

 

3) 정상화 이론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은 유아가 전인적인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고, 유아가 자신의 주변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게 하며 인간적인 관계 속에서 사회적 욕구를 바다들이고 정상화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정상화란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증, 반복하여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이다. 유아는 준비된 환경 속에서 스스로 선택한 활동을 하는 동안 즐겁고 행복하게 정상화된다고 보았다.

 

몬테소리 교구

4)자동교육

몬테소리는 유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다고 보고 유아가 준비된 환경에서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유롭게 선택한 활동을 행할 때, 자연스럽게 학습이 이루어진다 하였다. 자동교육에서는 자유의 역할이 중요하면, 자기 수정적 교구를 통하여 유아 스스로 자신의 실수 또는 오류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몬테소리 교구들은 대부분 유아들이 자신의 활동에 대해 스스로 오류를 발견하고 정답을 찾아가도록 제작되어 있다.

 

5) 준비된환경

몬테소리 교육은 몬테소리 교구를 중심으로 교사가 철저히 준비된 환경 안에서 이루어진다. 준비된 환경이란 유아의 발달단계에 대한 교사의 세밀한 관찰을 통해, 그에 적절한 교구를 마련해 주는 교육환경을 말한다. 준비된 환경에서 교사는 교구를 잘 배열하고 유아들에게 교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절차를 보여준다. 그러면 유아들은 자신의 흥미와 속도에 맞는 교구를 선택하여 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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