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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스티브잡스 스쿨

설립 배경 및 연혁은 네덜란드 교육부가 설정한 58개의 중요 교육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개개인의 재능을 촉진하는 한편, 21세기 역량이라고 불리는 ICT 및 정보처리, 협업,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등의 개발을 추구한다. 모든 아동에게 미래를 위한 적합한 환경을 제공해주며, 그들 스스로 호기심과 재능과 기회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학습 가이드 양성 과정은 견습 가이드에서 가이드로 리드 가이드에서 액톤 아카데미 주체로 구성된 학습 가이드 양성 과정을 제공한다.

 

 

 

교육과정은 자율적 교육과정을 따른다. 국가인 네덜란드가 설정한 교육목표를 따르며 초등교육 이수 후 실시해야 하는 CITO 검사를 실시하나, 학생이 실제 삶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활용 능력 및 유추와 같은 중요한 기술을 가르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여기서 눈여겨 볼 것은 등교시간이 엄격하게 정해져 있지 않으나 9시 30분 이후의 등교는 금지된다는 것이다. 오전 핵심 집단(core group)활동은 25명 정도의 여러 학년이 섞여 최근 시사에 관한 이야기 혹은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수업은 자율적으로 자신의 수준과 속도에 맞는 학습이 가능한 개별학습으로 이루어진다. 오후 핵심 집단(core group)활동은 등교 시 모인 핵심 집단끼리 만나 하루 일과를 정리하며 마무리한다. 개별성장계획, Individual Development Plan은 '교사-학생-학부모'의 학습발달 상황을 확인하고 알아가며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컨퍼런스를 개최함으로써 여러 구성원의 참여를 통한 수업자료를 구성한다.

교육은 테클놀로지 활용 수업으로 이루어진다. 애플의 공동 설립자 스티브 잡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를 위한 교육'의 원칙에 따라 수업이 이루어지며, ICT 기반의 접근법을 사용하며 수업의 약 45%가 아이패드를 통해 이루어진다. 교사는 지식전달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학생이나 프로젝트를 지원해주는 촉진자나 코칭을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학생들은 교사와 학부모의 도움을 받아 학생 스스로가 정한 학습계획을 바탕으로 6주간 다양한 주제의 워크샵에 참여한다. 강의는 교사의 강의대신 학생들이 어댑티브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한다. 어댑티브 프로그램은 보통 수학과 언어학습을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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