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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이러닝의 특징 3가지

치킨으로우주정복 2021. 5. 10. 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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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의 특징

좋은 이러닝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 첫째, 이러닝의 목표나 의도한 결과들은 어떤 가이드라인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정보 제시형 이러닝을 위해서는 비주얼, 내레이션, 텍스트를 포함하는 미디어 요소의 최적 사용에 대한 설계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한다. 둘째, 원하는 훈련 목표 특성에 따라 학습방식을 결정하고 나면, 이제 학습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수방법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학습 스타일과 같은 다양한 개인적 속성 상의 차이는 학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다. 연구 결과는 우리는 학습 내용에 관한 학습자의 사전 지식이야말로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사실이었다. 사전 지식이 거의 없는 학습자는 상대적으로 경험이 많은 학습자들과는 다른 교수방법으로부터 더 큰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이러닝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소이다. 학습자가 사용하는 컴퓨터나 소프트웨어 또는 네트워크 등의 기술적인 요인과 기술을 받아들이는 사용자의 수용태도, 디지털 리터러시 등과 같은 조직 문화 요인, 그리고 예산, 시간, 경영자의 기대 증 관련된 실용적 요인 등을 포함한다. 다른 어떠한 학습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이러닝도 인간의 학습 프로세스와 부합하도록 수업을 개발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임에 틀림없다. 수업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수업에 적용되는 교수방법들이 이러한 인간의 학습 프로세스에 역행해서는 안 된다. 즉, 좋은 수업이란 학습에 필요한 심리적 작용들이 원활히 일어날 수 있도록 조건을 형성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이러닝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적 요소인 컴퓨터 기술은 계속 향상되는 반면, 이를 수용하는 인간은 학습과정과 신경학적 토대로 오랜 시간에 걸쳐 아주 천천히 진화한다. 기술은 인간의 신경계가 처리하는 용량을 초과하는 감각 데이터를 쉽게 생성할 수 있다. 따라서 e러닝 수업에 들어 있는 다양한 오디오와 비주얼 요소들은 인간의 인지 처리 과정을 과도하게 간섭할 수 있고, 그만큼 학습은 억제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닝의 특징 중 두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자의 일방적인 말하기와 시험으로 진행된다. 둘째, 혼자 학습한다. 이런 방식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못하고,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촉진도 발생할 수 없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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