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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틱스 활용 교육
로보틱스는 2017년 Fressman과 동료 교수들에 따르면 다양한 활동을 완수하는 자동화된 기계인 로봇을 설계하고 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2017년 Freeman과 동료들의 Horizon Report에 따르면 로보틱스 Robotics 기술의 도입 가능 시기를 1-2년으로 예측한다. 국제 로보틱스 연맹 인 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은 2020 년까지 300 만 대의 산업용 로봇 활용을 IFR World Robotics에서 2017년에 예측하였으며, 로봇의 자동화는 직업의 변화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와 변화를 준비하기 위한 K-12 분야의 다양한 연구 및 실천을 Wilson. C의 Robotics teaches real-world job skills, teachers say가 수행되고 있다. 관련 사이트는 https://www.lohud.com/story/news/education/2017/01/24/robots-take-over-school-districts/96539448/ 이다. 로보틱스는 교사 지원, 로봇 통합 교육, 로보틱스 대회, 로보틱스 교육, 사회적 로봇 활용 등 K 12 교육에서 21세기 역량 함양 및 교수학습과 사회적 연결의 영역에 활용 가능하다. 활용사례로 첫 번째 교사보조 로봇이다. 2017년 두바이 15개 학교에 배치된 TeachAssist로봇은 교사를 도와주는 기기로 비디오 얼굴 인식 기술 및 교내 클라우드 데이터 정보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성취도를 추적하였다. 휴머노이드 로봇 통합 교육은 Nao, Pepper , Tiro, IROBI 및 Robovie 등의 로봇이 텔레프레즌스 또는 교실 통합형 영어 교육에 활용되며, 학습자의 동기 및 참여 증가, 맞춤형 피드백 등이 이뤄졌다. 로보틱스 대회인 세계 로봇 올림피아드 World Robot Olympiad, WRO에서 6학년, 5학년 학생이 로봇 기술을 사용하여 태양광 패널이나 모델을 태양 쪽으로 향하게 하는 추적 장치가 있는 지속 가능성을 위한 로봇 sustainabots를 제작하였다. 로보틱스 교육은 STEM 교육에서의 로보틱스 교육을 통해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협업 등의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다양한 로보틱스 교육이 이뤄지고 있으며, 고등학생을 위한 대학 캠퍼스 및 온라인 캠퍼스 강의를 활성화하고 있는 미국 우드랜드 학교 Woodlands High School은 STEM 프로그래밍을 위한 로봇윤리 및 로봇 심리학 과목을 개설하였다. Huckleberry Finn의 모험에서 캐릭터의 여행을 표현하기 위해 수업 코딩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Spheros를 사용하였다. 학습자는 문자의 깊은 독해에 몰두해 캐릭터의 동기를 파악하고 Spheros와 함께 연구 결과를 표현하는 방법을 공동으로 계획하였다. 프로그래밍 과정의 반복적인 성격을 경험할 때 학생들은 수정과 반성을 포함하여 작문 역량이 더 높아졌다는 Freeman와 동료들의 2017년 연구가 있다. 사회적 보조 로봇 휴머노이드 로봇인 Nao는 일반 교실에서의 활용뿐 아니라 특수 교육 지원용 프로그래밍을 통해 특수 학생의 의사소통 기술, 일생생활 지식, 동기부여, 개인 맞춤형의 학습 경험을 제공하거나, 학교 교육에의 참여가 어려운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 심리 치료, 사회적 연결 지원에 활용된다는 2014년 Van der Drift, Beun, Looije, Blanson, Neerincx의 연구가 있다. 마지막으로 원격 출석에 대한 부분으로 프랑스 Commodore Perry High School에서는 건강상의 이유로 학교에 출석하기 어려운 학생들의 수업 참여에 로봇이 활용된다는 2016년 Adams, Freeman, Giesinger, Cummins, Yuhnke의 연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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