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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사회적행동 관련 요인 4가지

치킨으로우주정복 2020. 11. 2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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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사회적행동 관련 요인4가지

친사회성 행동은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뜻하며 아동의 초기 사회화의 주요 내용 중 하나로 인지적 발달 및 도덕성 발달의 결과로 설명되고 있다. 친사회적 행동 관련 요인으로 외부와 환경은 친사회적 행동의 학습 기회, 친사회적 행동에 직접적인 참여를 경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보상,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벌,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의사소통, 성인과 아동의 관계, 또래 집단과 상호작용이 있다. 다음으로 인지는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 역할 등에 대한 사회적 이해,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신념이 있다. 정의는 타인의 보호와 정의 등의 친사회적 가치에 대한 확신, 감정이입과 동정, 자신의 사회적, 도덕적 행동에 대한 정서적 반응, 자존심과 만족, 수치와 죄의식이다. 마지막으로 행동은 의사소통 기술, 타협능력, 특수한 행동의 수행 능력이 있다.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는 친사회성 행동은 어린이가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초자아를 형성하고 성인의 친사회성 도덕적 가치를 동일시하는 과정을 통해 내면화해 가는 것이라 하였고, 사회학습론적 입장에서는 어린이의 친사회성 행동 발달이 직접적인 경험이나 관찰에 의한 모방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여러 학자들의 연구들에서 인간의 친사회성 행동은 여러 가지 방법에 의하여 길러질 수 있다고 하였는데 어린이들은 가정이나 학교, 사회에서 관찰, 모방, 동일시, 내면화, 강화, 직접적 방법의 학습 훈련의 기회를 통해서 발달시킨다고 한다. 이러한 친사회성이 유아기에 제대로 발달하지 않으면 어른이 되었을 때 사회부적응자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위해 교사와 부모는 유아가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스스로 익히고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한다. 일상적인 교육활동 속에서 유아는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 의사소통, 존중하는 마음, 양보하며 나누고, 협동하기 등과 같은 체험은 반드시 진행되어야한다. 사회문제로 빈번하게 등장하고 있는 이기적인 사람들을 근절시키려면 성인들이 신사회적 행동의 모범을 보이며, 유아가 자연스럽게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을 통해 체화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한다. 유아의 친사회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우리 반의 약속’을 계획하였다. 친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외부와 환경적인 요인으로 사회적 행동의 학습 기회를 제공받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가 기관 생활을 하면서 또래들과 의사소통을 통해 수립한 규칙을 지키고 이행여부에 따라 교사의 보상과 벌을 경험하며 친사회성을 학습할 수 있다. 둘째, 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친사회성 향상을 위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 약속이 지키기 어려울 때 유아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예측해볼 수 있고, 앞으로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사회적 이해를 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옳거나, 바르지 못한 행동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셋째, 우리 반에서 정한 약속을 지켜면서 정의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활동이다. 다른 유아를 보호하고 상황에 따라 감정이입을 하며, 동정하는 마음을 키울 수 있다. 위와 같은 상황 속에서 친사회적 가치에 대한 확신과 자신의 사회적, 도덕적 행동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마지막으로 활동을 통해 유아는 또래와 성인과의 의사소통 기술, 타협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 활동이다. 활동목표는 학급 내 규칙과 약속의 필요성을 안다, 우리 반에서 함께 정한 약속이 무엇인지를 안다. 준비물은 유아끼리 새끼손가락을 걸고 약속하는 그림, 화이트보드 또는 색지를 붙인 이야기나누기 판, 마커 또는 매직이다. 도입에서 일상생활에서 약속과 규칙이 사용되는 경우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횡단보도를 건널 때 신호등이 빨간 불이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도서관에서 시끄럽게 떠들면 어떻게 될까요? 전개에서는 먼저, 우리 반에서 약속과 규칙이 있어야 함을 이야기 나눈다. 파란불에 길을 건너고, 도서관에서 조용해야 하는 것은 약속과 규칙이에요. 우리 반에도 이러한 약속과 규칙이 필요할 때가 있어요. 다음으로 그림 자료를 이용하여 우리 반에서 약속과 규칙이 필요한 상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흥미영역별, 공간별 약속을 한다. 선생님과 친구들이 지켜야할 약속은 무엇이 있을까요? 친구들 사이에 지켜야할 약속은 무엇이 있을까요? 화장실에서 지켜야할 약속은 무엇이 있을까요? 세번째로 여러 약속들 중 생활 전반에 걸쳐 지켜야 할 주요 규칙을 4개에서 6개 정도 고른다. 우리 반에서 지켜야 할 약속들이 여러 가지가 있어요.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약속들을 네 가지만 골라볼까요? 네번째로 우리 반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종합하여 써본다. 선생님과 지켜야 할 약속은 무엇이 있었나요? 친구들과 지켜야 할 약속은 어떤 것이 있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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