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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의 기본방향 3가지

치킨으로우주정복 2020. 11. 21.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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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의 기본방향 3가지

특수교육의 기본 방향은 첫째,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일반 교육이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적성을 최대한 살려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하게 하려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듯이, 특수교육도 아동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가능한 자신을 돌보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 사회적으로 적절한 개인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둘째, 특수교육의 방법은 다르다. 특수 아동은 언어․인지, 사회성, 주의집중, 학습 등 전반적인 발달 과정에서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각 아동의 특성과 발달수준에 맞는 시설, 교육방법, 교사가 필요하며 이외에도 의사,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언어치료사, 물리․작업치료사, 유아교사 등 다 영역의 전문가들로부터 종합적인 보조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통합교육을 지향한다.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살아가야 할 사회는 교육기관이나 가정처럼 보호적이고 제한되고 구조화된 곳이 아니라 다양하고 변화무쌍하고 확대된 곳이므로 보다 건강한 사회구성원 으로 생활하기 위해 정상교육 안에서의 특수교육을 지향한다. 통합교육의 의미는 특수교육진흥법 제1장 2조에 따르면,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 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뿐만 아니라 통합교육에 있어서 간과할 수 없는 것은 반드시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을 최 소로 제한된 환경에서 하나의 프로그램에 체계적으로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는 사실이다. 최소제한 환경이란 각 아동에게 가장 적절한 교육과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아동 개개인의 특성과 욕구, 가능한 교육환경, 가족의 욕구 등이 고려된 통합환경을 의미한다. 둘째, 통합교육의 필요성은 먼저 법적인 측면으로 인간은 어떤 이유라도 한 시민으로서 한 인간으로서 분리된 교육을 받는 것은 불평등하다. 윤리적 측면에서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사회인으로 살 권리가 있다. 장애아동도 사회에서 적절히 어울려 살아가도록 최대한 도움을 받아야 하는 사회의 구성원인 것이다. 사회화 측면에서는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에게는 사회의 바람직한 구성원이 될 수 있는 기 회를 제공하고 일반 유아에게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된다. 발달적 측면에서 유아기의 놀이는 아동의 인지, 사회성, 언어, 도덕성 발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장애아동도 마찬가지로 또래아동과의 놀이와 상호작용을 통해 많은 발달을 이룰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경제적 측면에서는 장애아동을 위한 시설을 새로 만들거나 집 근처의 유아교육프로그램 을 두고 멀리 있는 특수시설을 다니는 것은 시간적, 경제적 낭비이다. 적절한 특수교육 적 서비스가 지원되면서 가능한 한 많은 장애아동을 기존의 일반유아프로그램에 통합 시키는 것이 더 경제적이며 효율적이다. 셋째 통합교육의 시기는 일반적으로 나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좋다고 한다. 그 이유는 장애아 동이나 비장애 아동 모두 나이가 어릴수록 장애에 대한 편견이 없고 쉽게 동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변화에 대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초등학교 고학년보다 저학년에서 상호작용이 더 많이 나타난다고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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