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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이 필요한 3가지 이유
통합교육이란 모든 아동은 그들이 속한 지역 사회교육 기관에 전적으로 참여하며 교육받을 수 있다는 권리와 신념이 바탕이 된 교육 철학이다. 모든 아동이 지역 사회 교육 기관에 속하고 환영받으며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같은 물리적 환경 안에서 서로 상호 작용하는 기회를 갖는다. 특수 교육이 폐지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 교사와 일반 교사가 함께 일하는 것을 말하며 특수 교육이 오늘날의 다양한 아동의 욕구를 위해 단일화된 교육체계의한 부분이 되는 것으로 과거 분리교육으로 제공받던 특수 교육적 서비스의 질과 양이 변하는 것은 아니다. 통합교육에서는 아동 교육에 영향을 주는 관련자들 간의 협력 체계가 중요시된다. 장애아의 부모나 양육 책임자, 교사, 치료사, 의사,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기타 가족, 지역사회 친밀자, 친구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교실을 떠나서 교육받기보다 교과 과정이나 교수 접근 방법을 소집단 활동, Peer Tutoring, Cooperative Learning, Direct Teaching 등을 수정 보완하여 아동 개개인에게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장애가 외형적으로 심한 정도에 따라서 통합 배치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왜 통합하여야 하는지 통합의 윤리적 측면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함께 어우러져 사는 권리는 인간의 기본권이며 능력이나 외모가 다르다고 사회에서 분리시켜 생활하는 것은 이런 권리를 박탈하는 것이다. 장애아를 분리하는 것은 사회가 거대화되면서 일어난 현상으로, 어떤 특정한 요소(예, 지능)에 의해 바람직한 것과 그렇지 못한 것(예, 정신지체)으로 인위적으로 인간을 분류한 비윤리적인 것이다. 사회적 측면에서 중요한 교육 목적 중의 하나는 그 사회는 바람직한 구성원이 되게 하는 것이다. 또래 집단과의 상호작용이나 사회 접촉을 하지 못하면,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이 되는 기술을 배울 수 없다. 또한 일반 아동에게 타인을 이해하는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고 이런 사람이 많은 사회는 더 성숙한 사회가 된다. 발달적 측면에서 유아기의 놀이는 아동의 인지, 사회성, 언어 그리고 도덕성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놀이를 통해 아동은 새로운 역할을 경험하게 된다. 유아기의 통합된 환경에서 장애아동은 마찬가지로 또래 아동과의 놀이와 상호작용을 통해 많은 발달을 할 수 있다.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는 유아기의 아동에게는 정상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더 자발적으로 하려는 동기유발이 되기 쉽다. 경제적 측면에서 장애아를 위한 시설을 새로 만들기 위해 투자하는 것보다 기존의 일반 유아교육 기관에 장애아를 통합시키면 더 경제적이다. 장애아동과 그 부모의 입장에서도 집 근처의 유아 교육프로그램을 두고 멀리에 있는 특수 시설에 다닐 경우 시간, 돈, 그리고 에너지가 낭비가 된다. 서울시 어린이집의 경우 장애아가 3명일 담교사가 1인이 배치될 수 있는 법적인 근거가 마련되어 있다. 아동마다 성장하고 발달하는 데 있어서 다른 능력과 욕구를 가지고 있다. 장애아의 경우 이 능력과 욕구의 폭이 일반아에 비해 더 넓은 경우가 일반적이다. 장애아가 가장 잘 배울 수 있는 환경은 좋은 역할을 하며 상호 작용, 즉 교류가 이루어지는 기회가 있는 곳이다.728x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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