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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보육 프로그램 운영의 기본방향 7가지

치킨으로우주정복 2020. 11. 21.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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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보육 프로그램 운영의 기본방향 7가지

통합보육 프로그램 운영의 기본방향 유아교육 환경과 프로그램이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모두의 성장과 발달에 바람직한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몇 가지의 기본 방향과 그에 대한 믿음이 필요하다. 첫째, 기관의 일과 운영 프로그램은 다양한 통합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장애아동이 처음부터 장시간 교육기관에 있게 된다는 상황은 바람직한 것만은 아니지만 일상적인 생활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일과 운영은 장애아동이 실질적인 사회적응 훈련을 할 수 있는 매우 유익한 교육의 장일 수 있다. 등원, 자유놀이, 그룹활동, 점심식사, 간식, 낮잠, 오후 활동 등으로 이어지는 생활 중심의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에게 다양하고, 많은 통합의 기회를 자연스럽게 제공해 줄 수 있다. 둘째, 장애아동의 교실 배치와 통합 프로그램의 계획에 있어서 생활 연령은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된다. 정상 발달에서 지체를 보이는 장애아동도 또래아동과 함께 생활함으로써 나이에 적절한 행동을 관찰하고 배우게 되며, 또래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장애아동은 발달 특성상 모든 영역의 발달이 늦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교실 배치나 그룹을 구성할 때 장애아동의 발달 수준(정신연령)에 대한 고려보다는 아동의 생활연령을 기준으로 하여 프로그램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장애아동을 전담하는 교사(장애전담교사)와 일반 교실을 운영하는 교사 외에 다양한 관련자(Resource Person)들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협의 내용을 프로그램에 반영하도록 한다. 관련자들이란? 아동에게 직접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변 사람들로, 부모나 형제를 포함하는 가족 구성원이나 이웃, 가까운 친척 그 외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포함한다. 교사는 관련자들을 통해 아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뿐 아니라 아동의 통합과 보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항상 인식하고 그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유아교육 일반 모든 프로그램에 장애아동을 포함시켜 장애아동에게 제한될 수 있는 환경을 최소화한다. 통합프로그램은 장애아동의 정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라면, 장애아동은 항상 정상적이고 일반적인 환경에 있어야 하며 그런 환경 안에서 불편함이 없이 생활하고 교육받기 위한 특별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하다. 일반 보육 환경과 교육 프로그램이 장애아동에게도 유용하도록 수정될 수 있어야 하고, 교사는 유연하게 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유아교육은 일반 유아들을 위한 것이고, 장애아동은 특수 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분리된 사고는 통합에서 가장 경계해야 하는 생각이다. 특별히 즐거운 실내 외 행사나 다양한 현장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많은 경험과 다양한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통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장애아동 발달정도 및 특성에 따른 개별화 교육이진행되어야 한다. 장애아동은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 뿐 아니라 그 속에서 개별화가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진정한 통합이란 단순한 물리적 배치가 아니라 통합 프로그램에 의미 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각 아동에게 적합한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것을 의미한다.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이란 각 아동들이 지니는 개인차와 장애로 인한 발달상의 개인차로 인해 단일 교과과정으로는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함에 있어 각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교사와 아동이 일 대 일로 상호작용 하는 것 뿐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교육 프로그램이 각 아동에게 맞추어지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인지나 언어 능력에 비해 사회성이 많이 지체되는 경우 수업 활동 내에서 사회성 향상을 위한 개별화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여섯째, 가정과 연계된 통합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의 바람직한 발달을 돕는다.장애아동의 정상적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통합 프로그램은 어린이집과 가정의 연계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하는 상호작용은 가족간의 애정적 유대를 강화하고 어린이집에서 제한될 수 있는 생활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현할 수 있다. 장애아동의 교육을 특정인에게 일임하기 보다 다양한 가족과의 상호작용 기회를 늘림으로써 각자는 교사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익혀야 한다. 부모와 교사가 서로의 활동을 나누고 장애아동이 처해진 환경 안에서 최우선적으로 습득해야 할 과제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활동을 정하여 가정과 어린이집이 연계하여 지도해 나가도록 한다.일곱째, 통합의 성공은 장애아동의 훈련 정도보다는 정상 아동과 교사들이 장애아동에게 어느 정도 적응할 수 있는가에 달렸다.많은 경우 통합을 시도하지만, 통합의 성공을 확인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그 이유 중에 하나는 장애아동을 훈련시키고, 교육시키는 데 초점을 두기 때문이다. 아동의 발달은 적절한 외부의 자극과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데,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함께 놀아 줄 친구와 교사가 없다면, 장애아동의 통합은 불가능한 일 일 수 있다. 장애 아동을 훈련시키고, 교육시키는 일은 곧 일반아동들과 교사들이 장애 아동과 함께 생활하고, 친구가 될 수 있을 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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