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바람직한 교사를 위한 사전학습 방법

치킨으로우주정복 2020. 11. 20. 19:05
728x90
반응형

바람직한 교사를 위한 사전학습 방법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서 교사는 사전에 학습 활동에 대한 계획이 있어야한다. 즉 교수, 학습활동을 계획할 때에는 어떤 종류의 활동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은 영아를 위한 교육 목표와 연결된다. 교육목표가 정해지면 교사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경험과 활동을 연계하여 계획을 세우게 된다. 지적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영유아기부터 아동기까지 교수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발달을 성취하면서 많은 것을 배워가기 때문에 그 어떤 시기보다 중요한 때이다. 따라서 영유아 보육, 교육과정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양육과 교육이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둘째, 개별적인 발달 요구를 고려하여 구성한다. 셋째, 일상 경험을 바탕으로 통합적으로 구성한다. 넷째, 자발적인 놀이 중심으로 구성한다. 다섯째, 영아의 자발적인 흥미와 우연한 사건이 통합되는 발현적 교육과정으로 구성한다. 여섯째, 상호작용이 중심이 되도록 구성한다. 계획과정을 살펴보면 학습목표 설정 후 주제를 포함한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며, 학습 성과의 평가라는 과정을 거친다. 이를 통해서 궁극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교사는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그 후 주제를 선정하여 내용 및 아이디어를 전개한 후 국가수준의 보육, 교육 과정의 내용영역을 확인한 다음 내용을 조직하여 보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게 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 계획과정과 만 1세반의 하루일과 및 활동내용에 대하여 기술하고자한다.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 학습목표설정에서 교육목적은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다(보건복지부, 2013). 이러한 교육목적을 토대로 교육목표가 도출되며, 보육과정의 구체적인 행동 지침이 되어 학습목표는 교육목적에 비해 구체적이고 적용 기간도 짧다. 따라서 학습목표를 구성할 때에는 첫째,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 둘째,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셋째,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넷째,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마지막으로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한다. 학습활동 계획 교육과정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일정 기간을 중심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영유아교육기관에서는 1년을 단위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다시 한 달이나 한 주를 기간으로 단기적인 계획을 세우게 된다. 이러한 계획은 교육기관의 철학과 교육 프로그램을 근간으로 영아의 연령과 교육환경, 주제의 계획, 계절, 행사 등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주제선정 및 아이디어 전개에서 교사는 주제를 선정할 때, 담당하는 영유아의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 주제 선정 시에는 다음과 같은 원리에 근거하여야 한다(이영애, 신은수, 2015). 첫째, 영아의 월령별 발달특성과 발달수준 및 흥미에 기초한다. 둘째, 표준보육과정의 전 영역이 포함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한다. 셋째, 영아에게 가장 친숙하고 구체적이며 자주 경험하는 것부터 주제로 선정한다. 넷째, 0세아는 발달과 일상생활에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였으므로 주제를 독립적으로 분리하기보다 1년 동안 진행되는 주제와 연관된 활동을 통합적으로 계획하고 운영한다. 주제 구성시 유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영아들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학기 초에는 변화된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가장 우선적으로 적응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가정이나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친숙한 활동으로 시작하여 점차 새로운 경험이 더해지도록 한다. 가능하면 표준보육과정의 모든 내용을 포함시키되 개념의 위계, 활동의 난이도 등을 고려한다. 다음으로 계절적인 특성 및 시기 등을 고려한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집의 행사 및 타 연령과의 연계성 등을 고려한다. 주제의 선정 원리에 기초하여 주제가 선정되면 다음으로 주제에 대한 개념 또는 주요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전개한다. 결정한 주제를 바탕으로 주제별 주요 내용은 주제 및 관련 학문분야에 대한 연구와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아이디어 전개, 교사협의, 수업 중 나온 개념과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구성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
반응형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