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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의 7가지 과제

치킨으로우주정복 2020. 11. 22. 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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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의 7가지 과제

통합교육의 과제는 첫째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통합교육 필요성의 인식 통합교육의 환경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일반인들이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법률적 지원과 실천 모든 것은 의지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을 강제하는 법률적 지원이 없으면 그 수행이 매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통합교육에 대한 정책을 입법을 통하여 추진되어야 하며, 그 실천 의지를 강력하게하기 위해 유보적이고 임시적이 아니라 단정적이고 강제적인 입법이 요구되는 것이다. 셋째 특수교육 체제의 연속성과 체계성 다양한 형태와 수준에서 특수교육이 수행될 수 있는 교육 체제의 연속성과 체계성이 요구된다. 장애 학생과 부모의 요구에 즉시 적절하게 부응할 수 있는 체제가 요구되는 것이다. 넷째, 일반학급 규모의 적정화 장애 학생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일반 학급의 크기가 적정해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학급 크기를 연구하여 결정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교육과정의 다원화 우리나라 학교의 교육과정은 경직성이 매우 높은 편이다. 즉,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절대시하고 그것 을 준수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이제는 지역수준, 학교수준, 학급수준, 교사수준, 학생수준의 교육과정으로 분화될 필요도 있다. 여섯째, 교사의 양성 장애 학생의 심리적 특성과 교육적 요구만을 이해하는 교사보다는, 모든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이해하면서 그 위에 장애 학생의 특별한 요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일곱째, 시설‧설비의 확충 장애인을 위한 사회 환경 조건의 구비는 통합의 중요한 요소이다. 통합을 가로막는 물리적 환경에 대한 시급한 개선이 없이는 통합교육의 성공은 요원한 일이다. 가정과 부모의 역할 장애아동이 일반통합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옷 입고 벗기, 화장실 가기, 자기 소유물 관리 등의 신변처리 및 자기관리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놀이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 능력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 기술들은 부모․형제와의 관계, 집 주위 또래간의 관계를 통해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부모의 중재는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첫째 장애 아동을 인정하고 수용하자 처음에 부모는 자녀의 장애를 부정하는데 부모의 장애 수용은 사회의 태도와 직결되므로 여러 모임에 자녀를 떳떳이 데리고 다니고 이웃에게도 자녀의 문제를 솔직하게 이야기하여 필요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장애 자녀를 다른 비장애 아동과 비교하지 않는다. 둘째, 과잉보호를 하지 말자 과잉보호는 아동의 행동을 구속하고 심리적인 의존을 필요 이상으로 연장하게 된다. 그러므로 자녀 스스로 해야 할 일과 도와주어야 할 일을 구별하고 부모의 도움이 아동의 나 이에 적절한가를 생각하여 자녀의 모든 일에 지나치게 간섭하지 않는다. 장애 자녀와 비 장애자녀를 특별대우하지 않는다. 셋째 재활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부모는 아동과 가장 많은 생활을 하며 아동의 발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가정 은 장애아동의 치료․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부모는 일관성 있는 말과 행동으로 자녀에게 좋은 모델이 되어야 한다. 또 필요에 따라 부모는 이웃에게 자녀를 적절 히 대하는 방법에 대해 정보를 주어 과잉보호나 오해가 없고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도 록 하며 일반학교의 담당교사에게도 자녀에 대해 설명하고 지도 방법에 대해 조언을 해 야 한다. 넷째, 교육에 있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운다. 장애의 완전한 치료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모든 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치료교육을 중단하지 않아야 한다. 적어 도 교육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성장이 완성되는 시점인 약 18세까지 계속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자녀가 성장했을 때 필요한 기술(독립적 거주, 지역사회 참여기술, 직업기술 등) 을 지금부터 가르치고 자녀의 발달을 장기적으로 지켜보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다섯째, 부모는 오래 참고 기다려야 한다 오랜 시간 치료나 교육을 하여도 기대만큼의 진전이 없을 때, 아동이 발달 휴지기나 침 체기에 들어갈 때 부모는 크게 실망하게 된다. 그러나 이것은 장애아동의 발달 특성이므로 계속해서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하며 이 때에는 가족간의 화합과 결속력이 서로에게 특히, 어머니에게 가장 큰 힘이 될 것이다. 여섯째, 장애인을 위한 일에 적극 참여한다 통합교육의 법적․제도적 장치의 마련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장애인의 생활 및 인식 개 선을 위한 여러 가지 활동들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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