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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의 3가지 장점

치킨으로우주정복 2020. 11. 21.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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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의 3가지 장점

통합교육의 장점은 첫째 장애아동이 일반아동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 장애아동의 입장에서 통합교육은 정상발달을 보이는 또래 모델을 통해 적절하고 나이에 맞는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정상적 행동을 보이는 또래들과 상호작용하여 무엇보다도 사회적인 상호작용 행동을 습득하고 의사소통에 있어서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장애아동이 함께 놀고 싶은 친구를 선택할 기회를 갖는다. 장애아동이 갖고 있는 잠재적인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갖는다. 제한된 가정이나 교 육 환경에서는 장애아동의 능력에 맞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일반아동을 위해 고안 된 다양한 자료들이 장애아동의 흥미를 유발하고 기대하지 않았던 여러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일반아동에게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또래의 일반아동들이 장애아동의 경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장애아동들이 일반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며, 일반 아동과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통해 고정적인 행동양식을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양식을 배울 수 있다. 둘째, 통합이 일반아동들에게 줄 수 있는 긍정적 영향을 준다. 비장애 아동의 입장에서는 장애아동을 통해 사람들마다의 개인차를 인식하고 수용․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이로써 발달적, 행동적, 태도적 측면에서 이타적인 사고와 태도를 갖는 등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장애아동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장애아동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킬 수 있다. 사람간의 차이점과 유사성을 이해하고 장애인을 수용하는 것을 학습할 수 있다. 사람들을 돕고 돌보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즉 장애아동과 함께 생활하게 되면서 그들을 도울 기회를 갖게 되고 더욱 다양한 사회적 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다. 타인을 언제 어떻게 돕는가를 학습할 수 있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다른 사람이 고통을 받을 때 동정심을 갖고 이로 인해 부적절한 도움을 줄 수도 있다. 그러나 장애아동에게 도움을 줄 때에는 장애아동이 가능한 독립적으로 성장하도록 보다 적절 하게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므로 일반아동은 적절한 때에 필요한 만큼의 도움을 주 는 사회성 기술을 배울 수 있다. 통합교육의 방해 요소 첫 번째, 책임의 소재이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또는 치료사 중 누가 장애아동 교육에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하는지 하는 책임 소재의 문제는 효과적인 통합을 이끄는데 부담스런 문제가 될 수 있다. 이것은 서로의 의사소통과 협의를 위한 통로 마련을 통해 아동교육에 대한 생각과 실제가 일치를 경험하게 되면서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불이익에 대한 우려로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는 적절한 교육과 치료를 받지 못하게 되거나, 일반교사 의 관 심 부족이라는 불이익을 줄 것이고, 일반아동에게는 교사의 관심이 장애아동에게 투자될 것이며, 교실 분위기가 산만하여 방해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그러나 통합은 단순한 물리적 통합이 아닌 사회-정서적인 통합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것처럼 보다 체계적으 로 실시된다면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 모두에게 반드시 긍정적인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셋째 교사들의 사전교육의 차이점은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교사 간 협력과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일반교사 의 장애아동 관련지식의 부족, 특수교사의 일반아동 발달과 교육방법에 관한 지식의 부족 에 대해 각자의 영역과 전문성을 인정하고, 서로에게 나누어주고자 하는 태도로 협력한다면 해결될 수 있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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