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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교육기관 운영정책과 5가지 원리

치킨으로우주정복 2020. 11. 22. 0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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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교육기관 운영정책과 5가지 원리

영유아 교육기관을 유치원과 어린이 집으로 이원화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국가의 영유아 교육기관에 대한 정책의 기본방향이 의해 결정되었다. 국가의 이익과 국민의 행복을 증진하려는 시정의 방법이나 정치적 목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 추진 방법으로 정의하며 교육정책을 교육활동의 목적, 수단 방법을 위한 최적의 대안을 의도적이며 합리적으로 선택 한 것이다. 국공립과 사립 교육기관의 유치원, 국공립과 민간시설의 어린이 집에 적용하는 국가와 기관의 운영정책은 차이가 있다. 영유아에게 적합한 유치원과 어린이 집 운영을 위하여 정책의 수립자와 정책의 실행자, 즉 운영자는 충분한 의사소통을 통해서 합리적이며 발전적의 운영 정책을 알아 보는게 최우선시 되어야 한다. 운영정책은 운영정책 운영에 필요한 법률, 규정, 관리지침 준거에 의하여 유치원과 어린이 집의 성격의 규정, 운영방향이 설정되고 결정짓는다. 첫번째는 영유아의 기본적인 안전과 건강을 보호해야 한다. 두번째는 영유아와 부모들에게 적절하고 동등한 보호를 보장되어야 한다. 세번째는 기관의 운영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 보장에 대한 최소한의 기준을 적용한다. 네번째는 영유아 교육기관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인적자원, 물적 자원 및 시간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조직하고, 실행하고, 조성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운영정책은 기관에 재원하는 영유아와 부모를 위한 기준이며, 기관의 운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절차와 과정이다. 운영자는 영유아와 학부모에게 적합한 정책방향을 건의하고 현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하여 행정당국에 건의할 필요가 있다. 영유아와 부모의 요구, 가정과 지역사회의 요구 및 문제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행정당국에 제안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운영정책은 교육과 보육의 목적달성을 위한 지침이 되고 운영자에게 운영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정책실현을 위한 결정에 참여하며 지원되어야 한다. 감독기관이나 부모님들에게 공개하여 지역사회의 이해와 협조를 동반할 수 있는 정책으로 운영되도록 힘써야 한다.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정책의 개념은 국가, 사회, 가정을 지원하고 부모와 유아를 위한 기관으로 운영하도록 하며 유아교육 및 보육에 대한 정책당국의 각종법규, 행동지침을 준수하며 기관의 운영철학과 규모, 지역사회와 부모의 배경, 영유아의 수준에 적합한 기관의 역할을 설정하며 유치원과 어린이집 운영에 합리성을 모색하고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정책의 먼저 방향 설정은 기관장의 건전한 역할수행, 합리적인 운영방법과 절차에 대한 세부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운영체제를 갖춘다. 원리는 총 5가지로 타탕성의 원리는 교육계획을 설정하고 계획을 운영하며 교육행정 활동을 타당하여야 하며 올바른 지원 및 보조 활동을 행정 기관운영을 연간으로 계획하고 교육목표를 지원하고 보조하는 행정활동이 되어야 한다. 둘째, 민주성의 원리 영유아와 교직원의 사회관계 과정은 구성원의 주체성이 민주적으로 인정되어야 교육적 창의가 이루어지고 운영관리 조직은 민주적으로 조직되고, 기관의 목적, 계획의 수립, 실행, 평가의 각 과정에서 교직원의 적극적으로 참여에 기반을 두고 민주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셋째, 효율성의 원리 영유아 교육기관의 목적과 수단은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최소의 수단으로 운영하기 보다는 주어진 수단으로 최대의 목적을 성취하도록 운영되며 행정은 단순한 경제적 효율보다 사회적 효율이 우선되고 강화되어야 한다. 영유아 교육기관의 교재와 교구의 구입은 교육적 효율성이 우선되며 강화되어야 한다. 넷째, 적응성의 원리 사회의 변화에 의하여 발생하는 사회적 요구와 통찰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과학의 진보나 사회변화의 요구에 대응하여 적응성을 증진하도록 운영되며 운영에 방해 또는 저해가 되는 상황이나 환경 직면했을 때 그에 대응하는 합리적인 운영을 하여야겠다. 다섯째, 안전성의 원리 운영자는 사회변화에 대한 수용 및 현실에 대한 적응과 함께 기관의 전통성과 설립의 철학이나 가치관등을 유지하고 계승하는 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고 영유아 교육기관이 변화하는 사회에서 국가, 사회의 문화와 유산을 세대를 넘어 계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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