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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관 운영관리 과정과 9가지 영역

치킨으로우주정복 2020. 11. 22. 0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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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관 운영관리 과정과 9가지 영역

운영관리 과정은 계획하는 시작부터 평가를 통하여 종료하는 단계의 전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첫 번째 계획하기는 기관의 교육목적과 기관 설립의 주요 개념으로 기반하여 계획 한다. 두 번째 조직하기는 운영기관의 목적을 위한 모든 요인 배치하고 협응 할 수 있도록 인가 및 인증과 관련된 모든 과정을 가르친다. 세 번째 배치하기는 운영기관의 목적에 맞게 효율적인 수행을 위한 인력, 시설, 자료, 설비를 배치 정리 하는 것이다. 네 번째 추진하기는 기관의 조직이 적합하게 배치되어 현실적이며 적절한 수준에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하여 진행 되는 것이다. 다섯째 관리하기는 운영을 위하여 전반적인 목적과 목표에 기준해서 수시로 기관의 목적, 프로그램의 계획 및 수행의 과정을 관리하고 통제 하는 것이다. 영역은 영유아 교육기관의 운영영역은 다는 기관과 달리 설립 목적이나 경영 철학에 따라 성격이 다양하기 때문에 운영 정책의 세부 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체화하여 기관의 효율적으로 운영을 수행할 수 있다. 첫째, 조직과 관리정책은 유치원과 어린이 집의 인.허가의 기본이 되는 행정적 운영에 관한 사항 등이다. 둘째, 교직원 인사정책은 신임교사 채용과 선발 및 임명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 등이고, 교직원의 개인적인 활동과 전문적인 활동에 관한 사항이다. 셋째, 원아 교육과 보호 정책은 유치원과 어린이 집의 원아모집과 관리에 대한 영역으로 원아의 교육과 보호 등에 관한 아동복지에 지원활동, 체험학습과 행사 등 특별활동에 관한 사항 등이다. 넷째, 시설. 설비. 교구와 통학 및 교통정책은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등 관련 부서의 소방, 재해 등의 안전수칙, 보건 관련 규정, 실내 외 교구의 설치 및 보수 공간의 배치와 크기에 관한 사항 등이고, 원아의 등. 하교 시 통학을 위한 운전자의 면허에 관한 사항도 포함한다. 다섯째, 건강과 안전정책은 시설과 설비 및 교구의 관리와 활용의 청결과 안전의 영역에 관한 사항이다. 교직원은 재원 영유아의 건강하고 안전한 학습과 발달을 지원하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세부 영역의 사항에 책임을 갖는다. 여섯째, 재정관리 정책은 재정과 예. 결산, 입출금에 대한 정책으로 결산과 회계의 제반 절차에 관한 사항, 지출항목, 물품구입과 보존 등의 관한 사항이나 세부 절차의 수행에 관한 사항이다. 일곱째, 평가. 기록에 관한 정책은 교직원, 재원생의 평가와 기록 및 보존에 관한 정책으로 문서에 대한 보관 및 관리, 보고서류에 관한 사항이다. 여덟째, 부모관리 정책은 학부모의 소집방법, 부모참여와 교육의 요구 등을 결정하는 정책으로 프로그램의 운영과 참여, 부모의 요구와 건의사항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여 운영위원회 조직과 절차에 관련된 사항도 포함된다. 아홉째, 대외정책은 운영과 연계된 지역사회 및 전문가 혹운 관련 단체나 협회 등과의 원활한 관계 유지에 대한 사항이다. 마지막으로 영유아 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은 운영자는 기관의 운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누가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해 조직하고 조정하며 인적 구성, 물리적 공간, 물품과 자료의 배치와 정리를 하여야 하며 운영자는 기관의 운영목적으로 교육철학과 이념에 기초한 결정에 따라 실행을 하여야 한다. 교육적 실행은 영유아 교육활동, 영유아 평가 및 기록, 가족프로그램, 영유아의 영양, 건강, 안전 등과 관련된 내용이고 행정적 실행은 인사관리 시설 및 설비관리 재정관리 등이고 기관의 운영에 대한 평가 및 재검토를 고려하여야 한다. 2012년에 만 5세를 위한 유아교육과 보육을 통합하여 누리과정이라는 국가수준의 공통교육을 위한 교육비 지원과 교육과정을 적용하였으며, 2013년에는 만 3세에서 만 4세로 확대되고 누리과정은 국가수준의 보편적 유아교육의 정책적 시도로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이전까지의 유아를 위한 공통과정을 구축하였다. 영유아의 교육기회 제공의 보편성과 균등 성을 확보하여 생애 초기부터 발생하는 교육격차의 해소 에 중점을 두고,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 학비 지원을 통한 실질적 형편 성을 확보하고 초등학교 단계의 공공성 확보에 적합한 교육비 지원과 보편적 교육과정의 운영과 전문성을 확보한 양질의 교원을 통한 교육과정에 핵심정책으로 추진될 필요가 있다. 유치원과 어린이 집을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의 이원화되고 관리체제를 유지하면서 만 3세부터 만5세유아를 위한 공통의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지원체제와 연령별 누리과정이 적용되고 취학 전 교육의 질을 재고하며 생애초기 출발점의 평등을 보장하기 위한 영유아 교육정책 추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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