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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교수학습의 5가지 원리
영유아 교수학습의 5가지 원리 효과적인 영유아 교육을 위해서는 교사는 모든 활동이 영유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구성해야 한다. 여기서는 주도적 학습자로서의 영유아 교수학습 원리에 중심을 두어 교사가 고려해야 할 교수학습의 원리를 설명하고자 한다. 첫째, 기회의 원리 수업목표가 의미하는 행동을 영유아가 실제로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영유아기는 구체적으로 경험하고 느껴야만 진정으로 학습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내용은 자연학 및 탐구를 통해 체험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놀이의 원리 소설책을 읽을 때 두꺼운 책 한 권을 어느새 다 읽어버린 경험. 어느 새 읽은 것의 중심에 흥미나 재미가 있는 내용이 있을 때 그럴 수 있다. 영유아들의 학습 역시 바로 그런 측면에서 이해되고 학습에서 중시되어야 할 것이다. 아이들은 재미있는 놀이를 하면서 어느새 배우므로 놀이가 늘 재미있고 신나고 흥미롭게 경험된다면 놀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들을 하게 될 것이며 그 속에서 행복한 어린이로 자라게 될 것, 영유아의 학습에서 놀이는 학습 그 자체로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주변의 구체적인 사물을 탐색하고 상황을 이해하는 지식, 태도, 기술 등이 발달한다. 영유아는 놀이를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하고 참여한다. 교사는 교육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놀이 활동을 제시하고, 다양하게 제시된 놀이자료와 사물이 포함된 활동에 영유아가 자연스럽게 몰두하도록 지도한다. 셋째, 생활의 원리 우리 어린이들의 하루 생활을 살펴보자. 아침에 일어나고 세수하고 밥 먹고, 화장실 가고, 어린이 집에 가고 친구와 만나고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친구와 때로는 싸우기도 하고, 양치하고 잠자고 간식도 먹고 놀이터에 가서 놀고, 만들기도 하고, 노래도하고, 요리도하고, 발표도하고 책도 읽고, 이 외에도 더 많은 일들이 우리 어린이들의 하루 생활 속에 일어난다. 우리아이들은 하루가 이렇게 이루어지므로 이러한 생활 자체가 바로 교수 학습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생활과정에서 우리 어린이들이 발달과 학습 원리에 맞는 환경이 주어질 때 실질적인 경험들이 우리 아이들을 흥미롭게 하고 그 안에서 바른 학습의 과정을 경험할 것이다. 생활중심의 원리에 의한 학습 : 실제 생활환경 및 경험을 통하여 사물에 대한 지식과 태도, 다양한 기술을 학습하도록 하는 방법 영유아의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흥미와 관심, 요구, 질문 등이 교육의 시작이 될 수 있으므로 이 방법은 효과가 크다. 생활중심의 학습을 위해서는 영유아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 사건, 매일의 생활과 연결된 체험 등을 통하여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 생활과 관련된 학습경험을 위해서는 영유아가 직접 관련된 사회, 즉 가정, 유아교육기관, 친구들과의 경험 지역사회내의 여러 직업 및 기관들, 계절과 관계된 현상들, 풍습, 국가와의 관계 등 모든 내 용이 중요한 교육적 요소가 된다. 네 번째, 구체성의 원리 구체성이란 눈에 보이는 사물과 사건을 말하며 영유아의 학습을 위해 활동 및 자료는 만지고 조작할 수 있는 실물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구체물을 가지고 충분히 조작한 후에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것으로 진전된다. 미국유아교육협회는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으로서 영유아의 구체적인 조작이 워크 북, 시험지, 색칠공부, 미술활동에 있어 성인이 만든 모델을 모방하게 하는 것 등은 6세 이전의 영유아에겐 적합하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유아초기에 읽고, 쓰고, 셈하는 학문적인 기술을 강조하는 추상적인 기능 훈련 방법은 인간발달 과정에 서 연속성, 자아가 형성되는 과정 또는 원초적인 인간의 반응력, 자연적인 리듬의 유형 등을 이해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우리가 대하는 어린이들은 언어나 표현이 능숙하거나 다양하지 않은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어린이들이 경험하는 모든 것들은 언어만으로는 구체적으로 이해될 수 없다. 그러므로 반드시 구체물을 사용하여 우리 어린이들의 발달상황 에 맞게 교수 방법을 사용해야 하며 이렇게 할 때 학습의 효과는 높아질 것이다. 선생님이 준비한 종이 한 장, 그림 하나, 그리고 주말에 다녀온 여행지의 돌멩이 하나, 나뭇잎 한 장이 우리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출발이 된다는 것을 알고 늘 자료 준비에 최선을 다해 야 할 것이다. 다섯 번째, 다양성 및 융통성의 원리 영유아들의 다양한 경험을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6개영역과 누리과정의 5개영역의 구분이 있다. 이 영역들은 영유아들의 다양성을 감안하여 모든 영역들이 통합되어 운영될 수 있도록 하며 각 영역마다의 특징들이 각각의 내용들을 담고 있으나 또한 서로 모든 영역이 통합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필요에 의해 영역을 구분하나 이들 영역 간에 영유아가 원하는 놀이방법에 의해 통합되고 연계되는 과정에서 융통성이 발휘될 때 영유아의 발달 및 욕구에 맞는 놀이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능력과 흥미를 가지는 영유아들의 개인차에 부응하는 교수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 수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영유아 스스로 활동을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흥미영역을 설치하고, 대소집단 활동이나 개별 활동을 통한 탐구학습을 하도록 장려한다. 교수방법에 있어서도 발표, 토의, 실험, 관찰, 조사, 견학 등을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영유아가 능동 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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