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유아사회교육의 궁극적인 목적과 목표

치킨으로우주정복 2020. 12. 23. 03:40
반응형
유아사회교육의 목적은 사회와 교육의 측면에서 보면 우선 사회적 측면에서는 사회가 지향하는 인간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육적 측면에서는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기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교육은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이므로 바람직함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실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그 교육을 바탕으로 변화가 나타나야 한다. 유아사회교육의 일반적인 목적은 사회가 추구하는 인간상, 교육을 통해 길러 내고자 하는 인간, 그리고 사회가 추구하는 이념과 가치가 결합되어야 한다. 따라서 유아사회교육은 사회의 인간상에 적합하고 사회의 가치나 이념 등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 목적으로 다섯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르는 것. 둘째,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르는 것. 셋째,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 넷째,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 다섯째,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누리과정에서 유아사회교육의 목표는 그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 가치 및 태도를 함양해 책임감 있게 참여하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는 것이다. 사회관계 영역의 총괄적인 목표를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라고 제시하고 이에 따른 하위 목표를 다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율성을 기른다. 둘째,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한다. 셋째,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넷째, 친구, 공동체 구성원들과 서로 돕고, 예의・규칙 등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킨다. 다섯째, 우리 동네, 우리나라, 다른 나라에 관심을 가진다. 그리고 리고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체계는 내용 범주와 내용으로 되어 있는데 내용 범주는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의 다섯 가지이다. 이는 유아 자신에서 시작하여 가족과 이웃, 그리고 사회현상에 관심을 갖도록 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화목한 가정의 소중함을 알게 하며, 사회적 관계와 사회 현성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함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