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부모에게 필요한 관련 지식 및 기술을 전하기 위한 부모교육 5가지

수업참관은 교사가 진행하는 수업을 학부모가 비참여적으로 보는 형태로 실제적인 교육활동 진행과 교사·영유아 간의 상호작용, 영유아의 수업참여도 등을 관찰할 수 있다. 부모는 영유아가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보이는 모습이 가정에서의 모습과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고, 교사의 교육지침을 익혀 가정에서 일관된 교육을 할 수 있다. 영유아 특성상 부모의 존재를 의식하고 평소와는 다른 모습을 보일 수 있지만, 교사는 수업참관 실행 전 부모들에게 이와 같은 가능성을 설명하여 오해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수업참관 후 교사와 학부모는 면담시간을 갖거나, 수업참관을 통해 새로 발견한 사항 및 의문점 등을 나누어 이후 교육활동의 계획과 실행에 반영해야 한다. 부모에게 필요한 관련 지식 및 기술을 전하기 위한 부모교육 강연회는 학부모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적절한 주제를 정하고 그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강연을 통해 집중적으로 관련 지식과 기술을 전하는 부모교육이다. 강연회의 종류에는 토론, 심포지엄, 좌담회 등이 있다. 강연회는 주제에 대한 전문가의 설명과 의견을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교육효과가 가장 큰 부모교육 유형이다. 따라서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와 관련된 적절한 전문 강사를 초빙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워크숍은 실제의 상황처럼 역할극을 해 보거나, 검사지를 이용해 부모 자신과 자녀에 대한 실제적 분석을 해 보는 등 추상적인 지식 전달을 넘어 실제적인 경험을 해 보는 부모교육이다. 주제 및 내용에 따라 전문강사를 초빙하기도 하고, 관련 분야에 지식이나 경험이 있는 교사나 부모의 주도하에 소집단으로 진행된다. 세번째로 학부모 교육활동 참여를 위한 부모교육 학부모의 교육활동 참여를 위한 부모교육에는 부모참여행사와 자원봉사, 교육활동의 가정과의 연계를 위한 누리과정 내용을 교육하는 것이 있다. 먼저 부모참여행사는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주최하는 행사에 원아와 그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행사로 교사와 부모, 부모와 자녀는 공동의 목표를 갖고 함께 이루어나가는 경험하게 된다. 교사와 영유아는 일상에서 벗어난 특별한 활동을 통해 친밀감을 높일 수 있으며, 부모참여 행사는 행사의 취지 및 내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계획될 수 있다. 다음으로 자원봉사는 부모가 영유아의 교육활동에 주도적·보조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형태이다. 부모 입장에서 자원봉사는 영유아교육기관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로 부모는 보조교사로 참여하거나 일일교사가 되어서 영유아교육기관의 실제적인 모습을 체험하고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부모가 자원봉사를 할 경우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 생활에 대한 이해가 높아져 원만한 상호작용이 가능해지고 영유아는 부모가 영유아교육기관에 머물고 활동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활동의 가정과의 연계를 위한 누리과정 내용 교육은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활동이 유아에게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누리과정에 제시된 영역별 주제를 연령에 적합하게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릴 수 있다. 영유아교육기관 입학 전이나 학년 시작 전에 행하는 사전교육과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교육활동 주제에 맞추어 진행되는 정기교육으로 나누어진다. 사전교육은 누리과정에 제시된 교육목표 및 지도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해당 연령의 자녀에게 지도해야 할 사항을 알린다. 부모교육은 교육활동 주제에 따라서 대부분의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월단위로 계획되나, 프로젝트로 교육과정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프로젝트에 맞추어 진행된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지도를 가정과 연계하기 위해 부모가 알아야 할 지침 등을 소개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
반응형
250x250